와이키키는 원래 늪지였다? 알라와이 운하에 숨겨진 충격적인 진실

2025. 6. 3. 13:39세계여행/하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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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와이 와이키키의 알라와이 운하(Ala Wai Canal)는 단순한 수로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 인공 구조물로, 와이키키 지역의 근대적 개발과 하와이 역사, 토지 소유권, 도시계획의 흐름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운하가 왜 만들어졌는지, 언제 조성되었는지, 그 지역의 토지 소유권은 어떻게 변화해왔으며, 와이키키가 지금의 모습으로 개발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알아볼께요.

어래 사진 파란색 부분 와이키키 비치이고 뒤로 알라와이 운하가 흐르고 있는 지형의 모습입니다.

 

 

1. 알라와이 운하의 탄생 배경

19세기 말까지 와이키키 지역은 오늘날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지금은 고급 리조트와 쇼핑센터, 호텔들이 즐비한 관광지지만, 당시 와이키키는 주로 습지와 타로 농장(lo‘i), 어장(fishpond), 연못들이 자리 잡은 늪지대였습니다. 이 지역은 하와이 원주민들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농사를 짓고 어업을 하던 터전이었으며, 마키키(Makiki), 마노아(Manoa), 팔롤로(Palolo) 등지에서 내려오는 여러 하천이 와이키키를 거쳐 바다로 흘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 습지는 위생 문제, 홍수 위험, 모기 번식지 등으로 인해 '근대적 도시개발'을 위해 불편한 장애물로 간주되었고, 당시 미국식 도시계획을 추구하던 식민 정부 및 토지 소유자들에게는 ‘개발 가능한 황금 땅’이기도 했습니다.

 

 

2. 알라와이 운하의 건설 시기와 목적

알라와이 운하의 건설은 1921년부터 시작되어 1928년에 완공되었습니다. 운하 건설의 주된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와이키키의 배수 개선: 와이키키 지역은 저지대로, 비가 오거나 산에서 물이 내려오면 쉽게 침수되었습니다. 알라와이 운하는 이 지역에 고여 있던 물을 효과적으로 바다로 흘려보내 침수와 습지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했습니다.
  • 말라리아와 모기 문제 해결: 당시 하와이에서는 말라리아가 심각한 공중보건 문제였으며, 습지는 모기의 주요 번식지였습니다. 운하 건설을 통해 습지를 제거함으로써 모기 번식을 억제하고 질병 예방이 가능했습니다.
  • 농경지에서 관광지로의 토지 전환: 와이키키를 농업지에서 휴양 관광지로 전환하려는 계획이 본격화되면서, 땅을 건조시키고 호텔 및 도시 기반시설을 구축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알라와이 운하는 이러한 도시개발의 핵심 기반 시설이었습니다.

 

3. 토지 소유권: 왕실에서 민간으로

하와이 원주민 시대에는 땅은 '공동의 자산'으로 간주되었고, 추장과 공동체의 관리 하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1848년 마헬레 대지개혁(The Great Māhele)을 통해 하와이 왕국은 서양식 사유재산제도를 도입합니다. 이 개혁으로 많은 땅이 왕족, 귀족, 외국인 상인 및 선교사들에게 분배되었습니다. 와이키키 지역도 이 과정에서 소수의 왕족과 외국계 인사들이 소유하게 됩니다.

19세기 말, 하와이 왕국이 미국계 상인과 기업가들의 영향력 아래에 놓이게 되면서, 이들의 토지 소유 비율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알라와이 운하가 건설될 당시 와이키키 지역의 많은 땅은 미국 본토에서 온 대지주들—특히 ‘월터 딜링햄(Walter F. Dillingham)’ 같은 철도·건설 자본가—의 소유였으며, 그들은 하와이 경제의 주축이었던 ‘빅 파이브(Big Five)’ 기업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4. 개발 과정: 딜링햄과 와이키키의 탄생

알라와이 운하 건설을 주도한 인물은 월터 딜링햄입니다. 그는 Oahu Railway and Land Company(OR&L)의 사장이자, 하와이 근대 인프라 개발의 중심 인물로, 알라와이 운하를 통해 와이키키를 본격적인 ‘관광지’로 재편하고자 했습니다. 딜링햄은 정부 및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운하 공사를 진행했고, 이 수로가 완공된 후 주변의 습지는 매립되어 호텔과 도로, 공공시설 건설이 가능해졌습니다.

딜링햄은 또 다른 대규모 프로젝트인 호놀룰루 항구 확장, 진주만 해군기지 기반 조성, 도로 및 철도 건설 등도 주도했으며, 이러한 인프라 개발은 하와이를 ‘태평양의 요충지’이자 ‘미국의 열대 관광지’로 탈바꿈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5. 와이키키의 현대적 발전

운하 완공 이후 와이키키는 본격적으로 호텔과 리조트,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관광지로 탈바꿈하기 시작했습니다. 1950년대부터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본토에서 온 관광객들의 급증으로 인해 대규모 리조트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쉐라톤 와이키키, 모아나 서프라이더,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 등 대표적 호텔들이 이 시기에 들어섰고, 알라와이 운하는 이러한 개발의 토대를 제공한 구조물로 기능하게 되었습니다.

 

 

6. 오늘날의 알라와이 운하: 아름다움과 고민

현재 알라와이 운하는 골프장, 고층 콘도미니엄, 학교, 도로와 인접해 있으며, 와이키키를 ‘섬처럼’ 구획화하는 경계선 역할을 합니다. 아침 산책이나 조깅 명소로도 인기가 있으며, 보트와 카약 활동도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알라와이 운하는 오늘날 환경 문제홍수 위험의 원인으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운하는 인공 구조물로, 지속적인 유지 보수 없이 수질 오염과 퇴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폭우 시에는 오히려 와이키키를 침수시킬 위험이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호놀룰루시는 수년 전부터 알라와이 운하를 포함한 배수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알라와이 운하는 단순한 수로가 아닌, 하와이 근대사, 토지의 변화, 외세의 개입, 도시개발, 관광산업의 부상, 환경 문제 등 복합적인 요소가 얽혀 있는 역사적 인프라입니다. 와이키키의 현재 모습은 이 운하 없이는 불가능했으며, 이는 하와이가 자연과 문화, 그리고 개발 사이에서 끊임없이 균형을 모색해온 여정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알라와이 운하를 이해하는 것은 단순한 지역지식 그 이상으로, 하와이의 정체성과 발전, 그리고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도시문제까지 통찰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하와이는 코코헤드처럼 수풀이 우거진 지역이 있어 비가 내리면 물리 흘러 내려 와이키키 지역으로 내려 가는 바람에 홍수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았던거죠. 알라와이 운하가 만들어진 후에는 피해가 줄어들었는데요. 덕분에 관광지로 개발되면서 와이키키 지역은 여의도처럼 한정된 땅이 된 것입니다.

 

 

모든 것이 다 몰려 있는 와이키키 지역내에는 호텔이 110개 정도 있고 모든 편의시설이 몰려 있어 관광객이 머물기 최적의 장소 입니다.

 

 

 

코코해드와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스노클링으로 유명한 하나우마 베이 가 아주 가깝습니다.

렌터카로는 30분 이내 도착이 가능하고요. 버스로도 얼마든디 접근이 가능합니다.

 

와이키키 비치 앞의 와이키키 지역이 생성되기 까지의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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